주요뉴스
광주시교육청 ‘70개 사립학교 운영실태 평가 돌입'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70개 사립학교 운영실태 평가 돌입'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2.08.0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부터 관할 30개 학교법인과 70개 사립학교 대상
법인 운영, 수익용기본재산, 법인 재정, 인사관리
총 3개 영역, 8개 항목, 24개 지표 바탕 서류 및 현장 확인
전국 일부 지역에 폭염 특보가 내려진 3일 광주 북구 일곡 제1근린공원 바닥분수에서 동네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북구는 일곡, 우산, 신용 근린공원 3개소에 바닥분수를 설치 운영에 들어가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이 사학기관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향상하기 위해 관할 30개 학교법인과 70개 사립학교를 대상으로 오는 8일부터 2개월 동안 ‘2022년 사학기관 운영평가’를 실시한다.

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사학기관 운영평가는 매년 학교법인과 사립학교를 분리해 시행 중이다. 또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사학기관 운영 평가단을 구성해 평가를 실시해오고 있다.

특히 시교육청은 우수기관에 대한 포상금 차등 지급과 최우수기관 담당자 교육감 표창, 우수사례 발굴‧홍보를 통해 사학기관의 자발적인 참여 동기를 부여한다. 더불어 부서에서 보유한 자료를 평가에 최대한 활용해 사학기관 담당자의 업무 경감도 돕는다.

학교법인의 평가 분야는 ▲법인 운영 ▲수익용기본재산 ▲법인 재정 ▲인사관리이며, 사립학교의 평가 분야는 ▲교직원 인사관리 ▲교육공동체 운영 ▲학교 재정 운영으로 총 3개 영역, 8개 항목, 24개 지표를 바탕으로 서류 평가를 실시한다. 필요시에는 현장 확인 평가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사학기관 운영평가 포상금은 총 3억이다. 시교육청은 평가 대상 자료를 분석‧검토해 오는 10월 중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7개 우수 학교법인과 15개 우수 사립학교에는 포상금을 차등 지급한다.

시교육청 정책기획과 김정우 과장은 “사학기관 운영평가를 통해 사학기관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미흡한 분야에 대해서는 개선을 유도해 사학기관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