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국내외서 잇단 수상자 배출'

2024-12-28     이하정 기자

전남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원장 양형정)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교내외 대회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주목받고 있다.

먼저, 1기 졸업생 주재영 동문은 ‘2024 지역기술산업화 혁신포럼’에서 연구개발특구 규제특례 제도 및 신기술 관련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Yolo 알고리즘을 응용한 영상기반 지능형 헤드램프 성능 검증 시뮬레이터 개발’ 프로젝트(지도교수 엄태원)로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석사학위를 취득한 주재영 동문은 현재 한국광기술원에 재직하고 있으며,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총동문회 초대 회장으로서 대학원의 방향성에 대한 조언과 후배 멘토링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석사과정생이 올해 6월 창업한 재학생 1호 스타트업 ‘뉴본’의 활약도 주목할 만하다. 뉴본은 ‘딥러닝 기반 작물 유무 분별 AI 농약분사시스템’을 개발해, 농약 사용량을 25% 줄여 환경보호에 기여하면서도 농업 생산성을 높이는 아이디어로 화제가 됐다. 

이로써 2024 광주전남 벤처기업인 유공자 광주광역시장 표창, 2024 네이버클라우드 주관 스마트팜 인공지능 활용 아이디어챌린지 우수상, 제22회 2024 전남대학교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최우수상 등 대거 수상에 이르게 됐다. 

이는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의 전폭적인 학생 연구와 산학 활동 지원이 기반이 됐다.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창업동아리에 대해 기술지도, 창업보육, 성과공유 전시 등 초기 창업에 필요한 지원을 하고 있다. 

한편, 전남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오는 1월 2일까지 2025학년도 전기 2차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홈페이지(ds.jn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