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보초 전상현 교사 '생태환경 수업 대백과 100' 출간

기후 위기 시대에 나를 살리고 우리를 살리고 지구를 살리는 교실 속 생태 환경 수업 스스로 경험하고, 질문하고, 행동하는 초등 생태 환경 수업 아이디어 100가지

2024-05-19     김두헌 기자

해보초 전상현 교사(사진)가 7년 동안 교실에서 했던 수업 사례 중에 100가지 환경 수업을 엮어 '생태환경 수업 대백과 100' 출간해 주목을 받았다.

이 책에 담긴 교실 속 생태 환경 수업 아이디어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생태 전환 교육 및 ESD 환경 교육 중심의 수업 내용과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환경 그림책 독후 활동부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활용, 단계별 프로젝트 수업 활동을 담았다.

또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실과, 미술, 융합 교과, 놀이, 행사 연계로 생태 환경 수업이 구분됐을 뿐만 아니라 수업 준비물과 지도 방법, 수업 관련 팁과 조언까지 담겨 있어 교사 및 강사들이 현장에서 그때그때 필요한 수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자신만의 수업으로 변형해 응용해 나갈 수도 있다.

전상현 교사는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교실에서 열심히 수업하는 것"이라면서 "매일 반복되는 수업 속에서 아파하는 지구에 대한 안타까움, 푸르른 지구의 소중함을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자 하는 일은 달라도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은 모두 다 같을 것"이라며 "저는 어두운 우주 속에서도 푸르게 빛나는 지구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다양한 방법의 환경수업을 찾아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